Demon Wine | Black Rider

 Alice | Woyzeck                                                                                          관련앨범





Charles L. Dodgson


Alice Pleasance Liddell, 1859


Alice Pleasance Liddell:
"Gypsy girl", 1859



Last picture of Alice by Dodgson, 1872 







Front cover of the Thalia Theater program3)




Alice EMI, Holland


Alice PmS, Canada 

 

 Alice


 

  "The Black Rider"의 성공이후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과 톰웨이츠Tom Waits, 폴 슈미트Paul Schmidt는 뮤지컬 "Alice"을 만들기 위해 다시 팀을 구성했다. 웨이츠는 로버트와의 관계를 '시력이 좋은 거인과 그 어깨 위에 앉은 눈먼 앉은뱅이 비둘기'라고 표현했다.  1991년 가을 로버트 윌슨과 폴 슈미트, 볼프강 빈스Wolfgang Wiens 세명이 이번 공연의 컨셉 작업을 시작했다. 첫번째 시연(1992년 2~3월)이 있는 동안 폴 슈미트는 "Alice in Wonderland"와 "Through the Looking Glass"(두 책의 저자 루이스 캐롤Lewis Carroll(필명: Charles Lutwidge Dodgson))를 각색하여 각본에 첨가하는 작업을 했다. 그리고 탐 웨이츠의 노래를 붙여 두 번째 시연(1992년 11~12월)을 하면서 다시 각본이 수정되었다.

  "웨이츠는 함부르크 한복판에 있는 작은 호텔로 들어가서 혼자 6주라는 제한된 시간동안 오케스트레이션 작업을 했다. 크리스마스 이브가 첫 공연이었기 때문에 그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그리운 가족들과의 생활을 손꼽아 기리며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했다. "웨이츠에겐 정말 고통스런 시간이었을 겁니다."라고 마크 쿠퍼(BBC 'Late Show' 연출자)는 말한다. "우리가 도착했을 때, 그는 악기의 모든 튜닝을 맡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방송장비를 세팅했고 피아노는 방 중앙에 조명을 받고 있었죠. 정말 매혹적이었습니다. 그는 카메라와 조명으로 음향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어요. 물론 그는 멋지게 표현했구요. 'Alice'는 타일라 극장 배우들의 우아한 연기와 노래로 불협화음의 거친 'The Black Rider'보다는 훨씬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Alice'는 매우 우아한 공연"이라고 쿠퍼는 말하면서 "윌슨은 훌륭한 음악과 화려한 발라드로 아름답게 표현했다."고 말했다."4)

  'Alice'는 'The Black Rider(1990)'와 'Time Rocker(1996)'와 함께 윌슨의 3삼부작 중 두 번째 작품이다. 주인공 앨리스(가상의 인물과 실존 인물  앨리스 리들Alice Liddle의 반(半)픽션인물이다.)와 저자 찰스 L. 독손Charles L. Dodgson은 이 작품을 통해서 매우 다양하게 교차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탐 웨이츠의 노래는 스토리를 확대하기보다 오히려 각본을 객관적으로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공연은 1992년 12월 19일 독일 함부르크의 타일라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Thalia Theater, Hamburg/ Germany: Dec. 19, 1992 - Jan. 1993
Theater am Pfalzbau, Ludwigshaven/ Germany: Feb. 7-11, 1993
Centro Cultural de Belem, Lisbon/ Portugal: Mar. 12-14, 1994
Teatro Vittorio Emmanuele, Massina/ Italy: June 4-6, 1994
Brooklyn Academy of Music, New York City/ USA: Oct. 6-8, 10-14, 1995 1)

 

  그러나 뜻밖에도 "Alice"는 "The Black Rider"만큼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다. 아마도 단순한 플롯 때문이거나 독일 문학에 뿌리를 두었던 "The Black Rider"와는 대조적이어서 독일 관객에게 어필을 하지 못한 건 아닌가한다.
  탐웨이츠는 "Alice"앨범을 발매하지 않았고 공연 때 녹음되었던 것 몇 개만 남아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1999년 덴마크의 한 탐웨이츠 팬 Kees Lau가 독일의 한 레코드점에서 미발매된 "Alice, The Original Demos"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 오리지널 테잎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것이었다. 알고보니 이 테잎은 1992년 웨이츠의 자동차에서 도둑 맞은 것이었다. 테잎은 네델란드 EMI에서 씨디로 발매되었고, 두어달 후 캐나다 PmS 레코드사에서 "Alice"라는 이름으로 발매됐다. 하지만 이 씨디는 탐웨이츠에게는 저작권이 없다.

 

"Alice, The Original Demos" 트랙
Printed in Holland, 1999: EMI  0 7777 89265 2 8.

1. There's Only Alice (4:04). Sung by the White Rabbit in scene 1
2. And No One Knows I'm Gone (2:02). Sung by Alice in scene 1
3. Tabletop Joe (3:15). Sung by the Caterpillar in scene 2
4. Komme Nie Zu Spat (3:03)
5. Hang Me In The Bottle (2:36). Sung by March Hare, Mad Hatter and Dormouse in scene 5
6. Down The Reeperbahn (2:57). Extra song added to scene 7
7. One, Two, And Through (3:31). Sung by Chorus Of Vicars in scene 8
8. Everything You Can Think Of Is True (2:57). Sung by the White Knight in knee 9
9. But There's Never A Rose (3:44). Sung by Humpty Dumpty in scene 10
10. What Became Of Old Father Craft (6:04). Sung by Duchess and Mad Hatter in knee 7
11. Chained Together For Life (3:30). Sung by the White Knight in knee 14
12. Falling Down The Lane (1:36)
13-21. Untitled instrumental pieces
Total running time: 74.29

 

  이 앨범의 곡들을 들으면 어떤 특별한 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이 녹음 테잎이 뒤늦게 1999년에 발견이 되었다는 것에 있다. 즉, 대부분의 트랙이 가사없이 거친 연주곡들로 되어 있어, 후에 그가 곡을 어떻게 작곡했는지 볼 수 있어 흥미롭다. 1992년 "Night On Earth"와 "Bone Machine"의 앨범을 들어보면, "Alice"의 음악은 "Night On Earth"에서 빈번히 나오고 있으며, "Bone Machine"에서 그보다는 덜 사용되고 있다. 웨이츠는 "Alice"에 관련해서 어떤 음반도 발매하지 않았다. 그것은 이전 공연 "Frank Wild Years"와 "The Black Rider"는 스튜디오 앨범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일 수 있다. 또 저작권 문제에 있어, 아마도 오리지널 테잎의 도난사건 때문이 아닐까 한다. 떠도는 풍문에 의하면 타일라 극장에서 저작권을 가져가기 위해 테잎을 훔쳤다는 얘기도 있지만 사실무근이다.

폴 거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웨이츠는 왜 노래를 발매하지 않았을까? 우선적으로 노래는 타일라 극장 소유였고 "Alice"는 극장 레퍼토리에서 이미 빠져 있었다. 또한 웨이츠는 너무 바쁜 프로덕션 일정 덕에 뮤지컬화 해야하는 스튜디오 녹음을 피했던 것 같다."4)

Robert Wilson on "Alice"2)
"나는 14개의 씬으로 공연을 만든적은 한번도 없었다. Alice는 두개의 장(章)으로 되어 있는데 처음 일곱 개 씬은 두개의 앨리스 북("Alice in Wonderland"와 "Through the Looking Glass")에 기초해서 만들었고 나머지 일곱 씬은 knee play이다. 첫 장은 방이다. 방안은 인조물과 자연물이 함께 있다. 두 번째 장은 자연경관이 보이는 숲이다. 전체 스토리는 소녀의 사진을 찍기 좋아하는 수학자이자 작가, 사진가인 Charles Dodgson(별칭: Lewis Carroll)에 대한 이야기와 그가 만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앨리스 리델에 관한 이야기이다. 독손은 (별칭:흰토끼, 백기사) 공연 안에서 앨리스를 안내한다. 니 플레이 첫번째 씬은 어떻게 독손이 앨리tm의 사진을 찍는지를 보여주고 이상한 나라에 들어간 앨리스가 어떻게 그에게서 빠져나오는지를 보여준다. 각 장의 중간 씬은 자전적으로 보여주는 컬럼을 받쳐주며 매우 화려하다. 네번째 씬에서는 앨리스 리델이 자라서 혼자가 되어 술을 마시고, 그에 대치되는 열 한번째 씬은 캐럴 독손이 혼자가 되어 불면증에 시달린다. 각 장의 마지막은 (#7과 #14)은 trial 씬으로 앨리스와 독손이 관계의 모순을 발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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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rom Robert Wilson site at: http://www.robertwilson.com/works/masterAlice.htm
2) Linders, Jan. "Let the piece talk to you." Theatre/Public 106, June-July 1992. As published on the Robert Wilson site at: http://www.robertwilson.com/works/masterAlice.htm
3) Program book published by: Thalia Theater GmbH, Alsertor, 2000 Hamburg 1/ Germany. Direction: Jurgen Flimm, Ludwig von Otting, Heinz-Werner Koster. Editors: Niklaus Helbling, Wolfgang Wiens.
4) "Tom's Lost Classic". MOJO magazine, Paul Gorman. 19??.

 *  윗 글은 2002년 발매된 "Alice"가 나오기 전에 쓰여진 글입니다. 현재 "Alice"는 Anti 레코드에서 발매되었습니다.

 

 사진 및 원문 출처 : http://go.to/tomwa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