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mon Wine | Black Rider

 Alice | Woyzeck                                                                             관련앨범







Woyzeck program, Odeon Theatre, 2001
Photography: Tom Waits Supplement



Robert Wilson and Tom Waits at The Betty Nansen Theatre. 
Copenhagen. Summer, 2000.
3)


Cover for the "Woyzeck" program, 2000 4)


Georg Büchner


Robert Wilson 3)



Woyzeck promo picture as printed in the Woyzeck program. Photography by: Erik Hansen/ The Ocular One. 

 

 

 
Betty Nansen Theatre. Copenhagen/ Denmark. December, 2000.
Photography Tom Waits Supplement
 

 

Woyzeck







 2000년 탐웨이츠 동호회에서는 "Mule Variations"의 발매로 여전히 들떠 있었고, 뜻하지 않게 알려진 "Alice, The Original Demo"의 발견은 우리에게 또 다른 이벤트이기도 했다.

 탐웨이츠Tom Waits와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은 그들의 세 번째 작품 "Woyzeck"을 만들기로 한다. 탐웨이츠는 다시 모든 가사와 음악을 맡았고, 볼프강 빈스 Wolfgang Wiens는 각색, 그리고 캐서린 브레넌-웨이츠 Kathleen Brennan-Waits는 탐웨이츠의 음악과 가사 작업을 도왔다. 2000년 11월 18일 덴마크 코펜하겐  베티 난센 극장 Betty Nansen Theatre에서 초연되어 2001년까지 계속되었다. 이 공연의 음악은 2002년 4월경 "Red Drum"이나 "BLood Money"라는 이름으로 발매 예정이다. (2002년 5월 "Blood Moey"로 발매)

  게오르그 뷰크너 Georg B chner는 독일 문학 최고의 모던 클래식 극작가로 불리우며, 140년 전에 씌어졌던 뷰크너의 세 개의 연극은 그때보다 지금이 더 많이 공연되고 있다. 특히, Woyzeck은 1913년 초연 이래 다양한 연극 요소가 결합되었고 문학적인 재해석이 있어왔다. 지금에 이르기까지 해마다 그의 명성이 되살아나게 된데에는 그의 첫 작품 "Danton's Death"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Woyzeck은 일찍이 1879년에 출판되었지만 그 당시에는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후 1차 세계 대전 발발에 즈음하여 비로소 표현주의가 등장에 힘입어 사람들에게 표현주의극의 독창성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표현주의극에는 정확하고 절제된 언어구사와 장면의 꾸밈없는 영화적 급전이 있고, 서정성을 거부하는 인물묘사가 있다. 신기하게도 이 작품이 성공적으로 진일보하게 된 계기는 1925년 Woyzeck을 오페라로 만든 작곡가 알반 베르그 Alban Berg였다.
  이 작품의 제목은 최초의 출판업자가 원고에 씌어진 이름을 오독하여 만들어졌다. Woyzeck은 실제로 미완의 유작이었기 때문에 오독의 여지를 만들었는지 모른다. 뷰크너가 한창 활동할 시기인 23살에 죽었으니 말이다. 물론 그의 문우들은 뷰크너가 죽었을 당시 결말을 어느정도 고려해두었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뷰크너의 가족들은 40년이 넘게 그 원고를 보관하고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1870년 경 칼 에밀 프란쯔 Karl Emil Franzos가 원고를 입수했을 땐 잉크 글씨는 희미해져 있었고, 쪽수도 없이 낱장으로 되어 있어서 뒤죽박죽이었다. 잉크는 계속 번졌왔기 때문에 명확히 Woyzeck을 해석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새로 나온 Woyzeck들은 거의 다 선택적으로 각색된 것들이라 할 수 있다.1)

 

  Woyzeck은 근대 연극사를 대표할 만큼 상당히 시각적인 작품이다. 1821년 라이프찌히에서 한 병사가 자신의 여자 친구를 살인한다는 내용의 단편적이고 섬뜩한 줄거리는 원작 Woyzeck에 기초한다. 뷰크너는 시대에 대한 분노와 통찰력으로 무자비한 사회제도와 법에 복종하는 한 남자를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권력과 상관에게 굴복하는 남자의 모습을 일련의 초현실적인 스냅샷으로 표현한다. Woyzeck은 사회적인 실험을 다루고 있다. 그는 고용과 실직을 반복하지만 단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세계의 안식으로부터 그의 절망(사회에 대한 감정은 물론이고)과 소외는 매일 매일 커진다는 것이다. Woyzeck은 공연에서 말하는 것처럼 "단지 모래와 먼지, 더럽고 추함뿐이다". 그리고 주인공은 냉혹한 사회에서 몸소 그것을 깨닫는다. Woyzeck은 매우 현대적이고 정치적이다. 작품에서는 사회가 생존의 벼랑 끝에선 개인에게 압력을 행사할 때, 인간의 가치가 어떻게 파괴되는가를 보여준다. 텍스트의 긴장과 표현주의적 언어는 확실히 윌슨의 구체적인 어법과 이미지와는 동떨어있는데 그것은 로버트 윌슨 자신이 항상 뷰크너의 작품을 꿈꿔왔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1)

 

  AD: Woyzeck이 The Black Rider와 자매편이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둘다 고딕적이고 광기어린 느낌이거든요.
  TW: 예 맞습니다. 여기에서도 살인이 나오죠. 카니발도 끌여들였구요. 나는 히치콕 영화 "열차 안의 낮선자들 (Strangers On a Train)"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Woyzeck은 매우 인상주의적이지만 이것은 삶 자체에서 끌어왔습니다. 그러니까 Woyzeck은 Black Rider와는 매우 다른 것이 되는 셈이죠. 윌슨과 같이 작업을 하면 몇 달 동안 우주비행사가 되는 경험을 하는 것 같아요. 캐이프 캐내베랄 Cape Canaveral 같은데서 테이블 위에 램프가 켜진 어두운 방에 앉아 있는 느낌을 받죠. 어떤 공상의 세계에 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어딜가도 산소가 부족하겠지만.. 모. 우린 그것 좋아합니다. [웃음] 내가 술먹지 않고도 환각상태를 경험하게 되는 거죠 [웃음]"2)

공연곡

1. Misery River
(sung by Carnival Announcer (and entire cast) in prologue. And sung by Margret in closing scene)
2. Diamond In Your Mind
(sung by Woyzeck and Andres in act 1, scene 2)
3 Overturned Pot
(sung by: Marie in act 1, scene 3 and by Karl the Fool in act 3, scene 2) 4. Another Man's Vine (sung by Drum Major in act 1, scene 4)
5. God's Away On Business
(sung by The Doctor in act 1, scene 5)
6. Everything Goes To Hell
(sung by Marie and the Drum Major in act 1, scene 6)
7. A Good Man
(Is Hard To Find), (sung by Marie in act 2, scene 1)
8. Coney Island Baby
(sung by Woyzeck throughout the entire play)
9. Starving In The Belly
(Of A Whale), (sung by The Captain in act 2, scene 2)
10. It's Just The Way We Are Boys
(sung by Andres and Woyzeck in act 2, scene 4)
11. Shiny Things
(sung by Karl the fool in act 2, scene 5)
12. It's Over
(sung by Margret in act 2, scene 5)
13. All The World's Green
(sung as a duet by Woyzeck and Marie in act 3, scene 2)
14. Woyzeck's Woe
(sung by Woyzeck in act 3, scene 3)
 

  웨이츠는 예전에 작곡해 놓은 노래들을 이 공연에서 재탕하고 있다. 그는 예전의 기억들을 전부 지워버린 걸까. Alice ("Alice The Original Demo"에 있는 히든 트랙)의 연주곡을 이 공연의 프롤로그와 Act 2.4에 사용했고, Act 1에 있는 "God's Away On Business"에는 1987년 Frank's Wild Years 투어 때 썼던 'There's A Leak In Boiler Room"과 1985년에 썼던 "Bacteria Story"를 집어넣었다.

  TW: "내가 이 이야기의 종류를 말하는 것보다 그냥 얘기하나를 해주는게 날 것 같네요" 웨이츠는 특유의 노성(老聲)으로 친절하게 얘기했다. "두 명의 남자가 있었어요. 어느 날 밤 이 둘은 술집에서 나왔습니다. 그들은 술을 마시지도 않았죠. 새벽 세시가 넘지 않은 시간이었구요. 거리로 나온 이 둘은 누군가의 노래소리를 들었습니다. 오페라였습니다. 그들은 자연스럽게 오페라에 빠져들었고 그 중 한명이 그 옆에 있는 친구에게 말했습니다. "좋은데, 푸치니 같어" 그 옆에 친구가 말했습니다. "아냐 더 좋아. 로씨니 같어." 그들은 더 가까이 가봤죠. 그는 여전히 그 자리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카우보이 모자를 쓴 굉장히 덩치 큰 사내였습니다. 그리고 고성으로 노래를 불렀습니다. 마리아 칼라스가 부르는 "Figaro"같기도 했죠. 그리고 소리가 들렸습니다. "BACT-ER-I-A, BACT-EEEER-IA, BACT-EER-IA" 전 이걸  New Yor Story라고 부릅니다."  라며 웨이츠가 말했다.
          
-"Dog Day Afternoon" Time Out magazine (UK), by Richard Rayner. New York, October 3-9, 1985)

 Act 2에서 그는 "It's Over"를 사용했다. (이전에 발매된 "Liberty Heights Soundtrack album (1999)"에 있는 곡) 그리고 "Coney Island Baby"는 Mule Variations에서 짤라온거나 마찬가지다.(Coney Island는 "Take It With Me"에서 인용했다.) Coney Island와 Woyzeck의 대본과는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Woyzeck 투어 날짜:

November 18, 2000 - February 2, 2001: Copenhagen/ Denmark (Betty Nansen Teatret)
September 1 - 8, 2001: Berlin/ Germany (
Berliner Ensemble)
September 22 - 23, 2001: Stockholm/ Sweden (
Dramaten)
October 3 - 6, 2001: Dublin/ Ireland (
Gaiety Theatre)
October 13 - 14, 2001: Wroclaw/ Poland
(Dialog Festival)
November 2 - 4, 2001: Madrid/ Spain
(Festival de Otoño)
November 9 - 11, 2001: Toulouse/ France (
TNT Théâtre de la Cité)
November 15-16, 2001: Rennes/ France (
Theatre National Bretagne)
November 29 - December 9, 2001: Paris/ France (
Odeon Theatre de L'Europe)
(Early and late show on December 1 and 8, 2001)
December 13, 2001 - February 16, 2002: Copenhagen/ Denmark (Betty Nansen Teatret)
September - October, 2002 (10 days): London/ UK (Barbigan Theatre)
October - November, 2002 (20 days): New York/ USA (Harvey Theatre)



----------------

①케이프 카네베랄 (미국 플로리다 주의 곶, 케네지 우주센터가 있음)

1)
Woyzeck Press Release. © 2000, Betty Nansen Theatre
2) "Another Night at the Opera for Waits". Tom Waits discusses his latest collaborative foray into musical theater. By: Andrew Dansby. November 4, 2000. © 2001, RollingStone.com.
3) Woyzeck promo picture. Photography by: Erik Hansen/ The Ocular One.
4) Woyzeck Program: Editors: Kitte Wagner and Mette Wolf Iversen. Photography by Erik Hansen/ The Ocular One. Layout: Frk. Madsen. © 2000, Betty Nansen Theatre.
 
 

 

 사진 및 원문 출처 : http://go.to/tomwaits